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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주가 전망

by 대출정보나라 2020. 8.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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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주가 전망

  키움증권 이베스트증권 유안타증권 한화투자증권
목표가 160,000원 160,000원 210,000원 110,000원
현재가 122,500원 122,500원 122,500원 122,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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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인점 턴어라운드 기대감 유효

2분기 영업이익 -474억원으로 시장 컨센서스 하회

 

이마트의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474억원으로 시장 컨센서스를 하회하 였다(당사 기대치에는 거의 부합). 젂년동기 대비 영업적자가 확대된 이유는 코 로나19 확산 영향으로 할읶점, 프라퍼티, 조선호텔의 수익성이 젂년동기 대비 부진하였기 때문이다.

 

기존 당사 기대치와 비교하면, 쓱닷컴과 젂문점의 손익 개선은 예상 대비 긍정 적이었으나, 할읶점, 트레이더스의 수익성은 예상 대비 다소 부진하였다. 쓱닷 컴은 거래액 성장률 가속화(2Q20 +42% YoY), 젂문점은 노브랜드 스토어 호조 가 긍정적(OP: 1Q20 25억 -> 2Q20 55억)이었다. 한편, 할읶점은 네오 공급 물량 증가와 비식품 재고효율화 영향 외에도 제품 믹스(가젂 비중 상승)가 악 화되면서, 매출총이익률이 부진하였다(-0.7%p YoY). 트레이더스는 높은 기존 점 성장률(+9.7%)에도 불구하고, 보유세(+9억원)와 싞규점 오픈 비용 증가 영 향으로 수익성 개선 폭이 매출 증가 대비 다소 약한 편이었다.

 

할인점 턴어라운드 기대감 유효

 

7월 할읶점 기존점 성장률은 장마와 저온 현상 영향 등으로 읶해 다소 부진하 였다(-2.3%). 하지만, 주요 할읶점 업체들의 점포 구조조정으로 읶한 반사수혜 는 점차 명확해지고 있다. 폐점된 점포와 경쟁했던 점포들의 매출액이 최소 +10% 이상의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할읶점 산업의 구조조 정이 심화될수록 동사의 기존점 성장률과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쓱닷컴의 거래액 성장률과 수익성 개선 속도도 긍정적이다. 특히, 지난 해 법읶 설립에 따른 읶력 증가, 네오 3호 물류센터 오픈에 따른 고정비 증가 부 담에도 불구하고, 수요 호조로 읶해 영업적자가 예상 대비 빠르게 축소되고 있 는 것으로 판단된다.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60,000원 유지

 

이마트에 대해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60,000원을 유지한다. 동사는 1) 오 프라읶 점포 트래픽 회복, 2) 할읶점 산업 구조조정에 따른 반사 수혜, 2) 쓱닷 컴을 비롯한 주요 사업의 실적 개선 등으로 읶해, 업종 내에서 차별적읶 실적 개선 흐름을 보읷 것으로 젂망된다. 유통 업종 Top Pick 관점을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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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질 개선 효과 기대

2Q20 Review: 체질 개선 효과 기대

 

이마트의 2Q20 K-IFRS 연결 기준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13.2% 증가한 5조 1,880억 원, 영업이익은 -474억원으로 YoY 적자 전환해 낮아진 시장 기대치에 대체로 부합하는 실적을 기록했다. 2Q20 당기순이익은 마곡 부지 매각 처분이익 반영으로 3,145억원을 기 록했다. 지난 해 2분기 대비 영업손실이 확대된 것은, 1)재난지원금 사용처 제한 영향과 2)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자회사 실적 부진에 따른 것이다. 2Q20 할인점 기존점 신장률 은 -1.2%를 기록했는데, 6월 기존점 신장률은 YoY 대비 공휴일수가 3일 적은 상황에서 도 -2.6%를 기록해 실질적으로는 플러스 신장을 보여 긍정적이었다. 트레이더스 기존점 신장률은 9.7%로 양호했고, 전문점은 구조조정 효과로 영업적자가 YoY 123억원 개선되 어 고무적이다. 연결 자회사 중에서는 신세계조선호텔과 신세계프라퍼티가 코로나19 영향 에 따른 투숙률 하락과 보유세 납부에 따라 각각 영업손실 180억원, 85억원을 기록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온라인 장보기가 자리잡으며, 2Q20 쓱닷컴 부문의 매출액은 YoY 50.1% 증가했고, 소비자들의 가격 저항 또한 완화되며 마케팅 비용 등의 절감이 가능해 졌다. 이에 2Q20 쓱닷컴의 영업손실은 QoQ로 60억원 개선된 -137억원을 기록했으며, 하반기에는 YoY로 개선되는 흐름을 전망한다. 동사는 배송 캐파 증대를 위해 점포 내 비 효율 MD 면적을 축소하는 동시 이를 온라인 주문을 처리하는 PP센터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온라인 장보기 시장 내 M/S를 확보할 수 있을 전망이다.

 

투자의견 Buy 및 목표주가 160,000원으로 상향

 

이마트에 대해 투자의견 Buy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는 160,000원으로 상향한다(SOTP, 표3 참고). 참고로 2021년 예상 실적 기준 현 주가는 P/E 10배다. 올해 7~8월 비우호적 인 날씨가 다소 아쉽지만 온라인 장보기 시장 내 동사의 유리한 위치는 캐파 증설로 굳건 해질 것이며, 올해 하반기 턴어라운드에 대한 기대감은 유효하다고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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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Q20 리뷰 : 마지막 퍼즐 조각이 맞춰졌다

2Q20 Review : 낮아진 눈높이에 부합

 

2분기 연결매출액 51,880억원(+13.2% YoY), 영업적자 -474억원(적확 YoY)을 기록하여, 컨 센서스(-241억원)을 하회했으나, 최근 낮아진 시장 기대치에는 부합한 것으로 판단된다. 전반 적으로 당사전망치에 인라인 했으나, 프라퍼티의 부진이 아쉬웠다. 별도기준 총매출액은 35,538억원(+2.9 YoY), 영업적자 -150억원(적확 YoY)을 기록했다. 기 존점 성장률은 할인점 -1.2%, 트레이더스 +9.7%를 기록했다. 개선이 꾸준히 나타나고 있다. 다만, 수익성은 아쉬웠다. 할인점은 가전 매출 성장으로 상품믹스가 악화되었으며, 트레이더스 는 고성장에도 OPM은 전년대비 -0.3%p 하락하였다. 트레이더스는 월계점을 제외한 신규점 2곳이 아직 수익화 되지 못한 상황에서 9월 오픈 예정인 안성점 오픈비용 투입에 따라 수익성 이 악화된 것으로 추정된다. 전문점은 구조조정 효과와 노브랜드 흑자전환(영업이익 55억원)으 로 전년대비 +123억원 적자를 축소했다

연결 자회사의 실적은 엇갈렸다. SSG.Com은 +42% YoY 성장하면서 플랫폼 가치를 키워나갔 다. 적자 규모도 전분기 대비 +60억원 축소하였다. 에브리데이(+17억 YoY), 이마트24(+12억), 미국법인(+54억원) 등은 실적이 개선되었으나,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조선호텔(-124억원)은 부 진이 이어졌고, 프라퍼티(-109억원)도 적자전환 하였다

 

경쟁사 구조조정으로 마지막 퍼즐 조각이 맞춰졌다

 

미국 대형마트3사의 주가는 2017년부터 반전을 이뤄냈다. 오프라인 기존점성장률의 턴어라운 드가 계기였는데, K-Mart가 폐점의 본격화로 수혜를 받았기 때문이다. 이 후 이커머스의 성장 이 Valuation Re-rating으로 연결되었다. 이마트의 순서는 바뀌었다. SSG.Com의 고성장세가 나타났지만, 오프라인의 턴어라운드는 상반기까지 부재했다. 하지만 하반기 경쟁사의 구조조정 으로 인해 할인점의 턴어라운드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경쟁사의 폐점이 진행되면서 점진적으로 수혜 강도가 강해질 것이다. 당사는 20개의 경쟁사 점포 폐점 시, 동사의 기존점성장률이 +1.4~2.9%p 상승할 것으로 전망한다. SSG.Com은 하반기 오픈마켓으로의 전환을 통해 신규 성장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며, 광고 비즈니스의 장착으로 플랫폼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 기 시작할 전망이다. 이 외에도 전문점 구조조정, 트레이더스 고성장, 이마트24의 흑자전환, 조 선호텔의 개선 등이 실적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전망이다. 투자의견 BUY와 목표주가 21만원, 당사 Top pick 의견을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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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Q20 Review] 2년 연속 적자가 주는 의미

2Q20 Review: 적자 지속

 

• 이마트 2분기 실적은 당사 추정치 하회. 2분기 매출액은 5조 1,880억 원, 영업이익 -474억 원으로 각각 YoY +13.2%, 적자확대. 당사 추정치가 영업이익 -379억 원이라는 점에서 예상치를 미달하는 실적 발표

• 이마트: 2분기 영업실적은 여전히 부정적으로 판단. 그러한 이유는 1) 기존점 성장률이 여전히 부진하고, 2) 매출감소 /PP센터 비중 증가/상품믹스 효과로 상품마진율 하락이 지속되고 있으며, 3) 고정비 부담이 가중되고 있기 때문. 다 만, 전문점 구조개선 효과와 트레이더스 기존점 성장률이(+9.7%) 유지되고 있는 부분은 긍정적으로 판단

• 연결회사: 연결 자회사 순매출액은 2조 2,385억 원(전년동기대비 +25.3%), 영업이익 -277억 원(적자확대)을 기록. 실적 부진의 주요 원인은 1) 호텔부문 적자폭 확대, 2) 집객력 하락에 따라 프라퍼티 영업이익이 적자로 전환되었기 때문. SSG.COM의 경우 전년대비 적자폭은 확대되었으나, 2분기 +42% 고 성장하면서 QoQ 약 60억 원 축소. 2분기 영업이익은 -277억 원으로 QoQ 기준 감소하였지만, 신세계TV쇼핑 및 신세계 I&C 연결편입 효과를 고려할 경우 개선폭은 제한적

 

근본적인 체질개선 노력이 필요

 

• 동사에 대한 근본적인 체질개선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 그러한 이유는 1) 오프라인 고정비 부담이 증가하고 있고, 2) 연결자회사 실적이 여전히 부진하며, 3) 영업환경 변화를 기대기에는 소비경기 악화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 현 시 점에서 하반기 실적 개선에 대한 의미 있는 변화를 기대하기란 쉽지 않다는 판단

• 투자의견 Hold 및 목표주가 110,000원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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